볼링(Bowling)은 볼링공의 병진(translation) 운동과 회전(rotation) 운동을 이용하여 핀을 쓰러뜨리는 운동 경기이다.
볼링 레인의 길이는 18m이고 폭은 약 1m이다.
레인의 2/3지점까지는 기름이 칠해져 있어서 마찰계수(μ)가 0.02이고 그 이후에는 기름이 칠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마찰 계수가 0.2이다. 그래서 기름이 칠해져 있는 곳에서는 볼링공이 미끄러지고(slide) 기름이 칠해져 있지 않은 곳에서는 회전(roll)한다(이것은 우리동네 예체능의 볼링 강습에서 확인할 수 있다).
본 시뮬레이션에서는 볼링공의 초기 속도, 각속도, 투하 지점, 투하 각도 등을 조절하여 핀의 어느 지점을, 그리고 어떤 각도로 입사할 때 스트라이크가 되는지 알아본다.